옥상방수 공사비용, 업체 선정 방법 ? 4탄

옥상방수 공사비용, 업체 선정 방법 ? 4탄

 

옥상방수, 셀프방수에 대해서 4탄까지 포스팅을 작성할지는 예상도 못 했다. 그간 방수 관련 알아보기도 나름 많이 알아보고 고민해보고, 업체를 만났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전문가는 당연히 아니지만 누가 옥상방수를 하는데 전혀 모른다고 할 때 옆에서 살짝은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정도인 것 같다.

사실 인터넷에는 옥상방수나 셀프방수 후기가 많지 않다. 아니 적다. 그 이유는 당연하다 방수를 살면서 진행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관련해서 내용을 기록하기는 쉽지 않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옥상방수 업체 광고 블로그는 많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옥상방수 공사비용, 업체 선정시 주의할 점, 방수 시기, AS 등에 대해서 최대한 적어보려고 한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데 사실 방수업체를 고민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앞서 이야기 했던 것 처럼 방수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아파트에 사는데 누가 옥상방수를 걱정하겠는가.

옥상방수 공사비용은 천차만별이다. 덤을 씌우는 업체도 있을 경우도 있고, 그냥 페인트 및 인건비 등 시세에 따르는 업체도 있을 거고, 저렴하게 해주는 방수 업체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업체도 방수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있을 것이고, 회사 규모가 큰 업체도 있을 것이고 다양하다. 사실 공사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잘 하는업체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저 견적서를 꼼꼼하게 받아보고, 궁금한 부분들을 많이 물어보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방수 당시에 관리감독을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본업이 있다면 쉽지 않다. 

깜빡하고 중요한 부분을 놓칠 뻔 했다. 옥상방수시 여러 업체 견적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어디는 400만원, 다른 업체는 600만원 정말 다르다. 이 가격은 예시일 뿐이다. 요즘 시세는 1평당 10만원 ~ 12만원이라고 한다. 대략적으로 공사비용을 뽑을 수 있다. 견적서를 받아보면 알겠지만, 공과잡비, 인건비, 페인트비 등 상세하게 적어주는 경우도 있고 대략적으로 적는 경우도 있다. 이때 견적서를 좀더 세부적으로 작성해 달라고 부탁하자. 사실 견적서에서 부터 작업을 꼼꼼하게 해줄 업체인지 어느정도 가늠이 되기도 한다.

최대한 여러 업체 견적을 받아보면 좋지만, 한계가 있고 힘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최소 3개 업체 이상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다다익선이다. 업체마다 보는 눈이 다르기 때문이다. 여러 업체 견적을 받았었는데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선에서 견적 비용을 받았었다. 그런데 한 군데는 거의 1.5 ~ 2배 정도의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도 있었다. 그런 업체는 바로 견적서 재요청할 필요도 없이 제외시켰다. 옥상방수 포스팅은 5탄 아니 6탄 까지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견적서 이야기는 다음 5탄에서 부터 이어서 작성하겠다.

Leave a Comment